전공과목

건축개론 Introduction to Architecture

교과 목표1. 건축과 과학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한다.
2. 건축의 역사적 문화적 지역적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3. 물리환경과 사회 환경의 관계 등에 대한 여러 종합적인 이론들을 이해한다.
교과 내용1. 현재의 상황에 대한 물리적 사회적 환경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한다.
2. 건축과 과학의 관계를 역사적 지역적 사례들을 통해 이해한다.
3. 향후의 상관관계를 예견하는 각종 이론과 실례를 이해한다.
역량(spc)건축적사고0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건축설계기초1 Architectural drawing 1

교과 목표건축설계과정에 필요한 기초지식의 습득과 표현방법을 익힌다.
또한, 디자인과정에 응용되는 시각매체들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전개와 그 방식을 이해하게 한다.
교과 내용선연습, 도구사용방법, 재료 및 창호표현, 도면작성(배치, 평면, 입면, 단면 등),
3차원 표현(투시도 및 메트릭), 모형제작 등 건축설계과정에 필요한 기초지식의 습득
역량(spc)설계07. 건축 소통 능력

건축설계기초2 Architectural drawing 2

교과 목표
  1. 건축설계과정에 필요한 기초지식의 습득과 표현방법을 익힌다. 또한, 디자인과정에 응용되는 시각매체들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전개와 그 방식을 이해케 한다.
  2. 건축디자인에 필요한 사고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디자인의 개념설정에서 형상화까지의 디자인 과정을 이해시킴으로서 건축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 내용건축디자인에 필요한 기초과정으로 형태구성, 공간조직에 필요한 질서의 원리를 이해하고 건축조형의 전개과정과 표현방법의 배양을 목적으로 강의와 실습을 통해 학습과제를 발표․토론함으로서 흥미를 유발하고, 이를 통해 논리적․창의적인 사고를 기르고자 한다.
역량(spc)설계07. 건축 소통 능력

건축조형론 Architectural presentation

교과 목표
  1. 건축적 아이디어를 말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스케치 사진 모형 등 미디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3. 디지털 등 정보통신기술을 정보의 이용과 관리, 이미지의 표현, 설계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4. 각종 도서 및 보고서를 참고로 건축적 아이디어를 3차원으로 표현할 수 있다.
  5. 사진 모형 등 미디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3차원의 형태를 표현하고 발표를 할 수 있다.
교과 내용
  1. 자유로운 수작업으로 대상물을 표현할 수 있다.
  2.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여 건축적 아이디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3. 건축적 아이디어를 모형이나 입체로 표현할 수 있고 이를 최종적 건축에 적용할 수 있다.
  4. 표현된 모형이나 입체를 간결하고 명쾌하게 발표하고 설명할 수 있다.
역량(spc)건축적사고0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서양건축사 History of world Architecture

교과 목표
  • 서양건축의 인문학적 배경, 시대정신를 학습한다
  • 시대별 서양건축물 사례 공부, 기본 용어, 지식 학습한다.
  • 도시적 맥락에서 건축 이해
  • 기술, 예술적 맥락에서 건축 이해
  • 역사가 서양건축사가 이 시대에 주는 교훈을 깨닫고 현대 건축의 적용을 모색한다
교과 내용
  1. 서양의 고대 생활환경조건과 건축
  2. 서양의 중세 생활환경조건과 건축
  3. 서양의 근대 생활환경조건과 건축
역량(spc)건축적사고
  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2.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BIM 및 연습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and Practice

교과 목표 최근의 CAD의 변화를 보면 건축 설계의 성과품을 도면으로 표현하는 기본적인 모델링 과정이외에 컴퓨터를 이용한 건축물의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를 통합한 정보의 통합관리체계(BIM : Building Information Management)가 도입되고 있다. 본 과목은 컴퓨터를 이용한 기본적인 건축물의 도면 제작 및 표현방식에 대해 우선 학습하고 건축성과의 표현을 통한 BIM의 통합 운용에 대해 기본 과정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교과 내용 본 교과목은 건축설계를 위한 전산 프로그램들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한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디지털 정보 이용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이용과 관리, 이미지의 표현, 건축과정에서의 활용을 주요 내용으로 학습한다. 주요 사용 소프트웨어로 REVIT이나 ARCHCAD 등 BIM 프로그램과 디지털 그래픽 표현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역량(spc)건축적사고 20. 디지털 활용기술

건축설계 1 Architectural design 1

교과 목표
  1. 건축 디자인의 프로세스와 단계별 조건/근거의 이해를 단독주택 테마를 통하여 습득하도록 한다.
  2. 건축적 아이디어를 글과 말로 표현할 수 있으며 기본설계 도서를 국제 표준에 적합한 기준으로 작성할 수 있게 단련한다.
  3. 자신의 건축 디자인을 타인에게 간결하고 명쾌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발표 능력을 배양한다.
  4. 디자인 원리를 공간 구성과 형태에 따른 분석에 의해 모형과 미디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설계를 구체화 할 수 있고, 발전시킬 수 있는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교과 내용 단독주택설계(사전조사, 설계조건설정, 배치, 평면, 입면 및 단면계획 도서작성 등)
역량(spc)건축적사고 07. 건축 소통 능력
08. 형태 및 공간구성

건축일반구조 Introduction to Structural theories

교과 목표
  1. 구조에 대한 기초이론으로 힘의 균형에 대한 역학적 성질의 원리에 대해 이해를 한다.
  2. 건축물의 구축에 따른 시스템의 특성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교과 내용
  1. 건축물의 구축에 따른 전반적인 힘의 작용과 원리에 대해 역학적 성질을 이해한다.
  2. 건축물의 각 부재에 대한 역학적 성질과 시스템을 이해한다.
역량(spc)기술 17. 구조원리와 시스템

한국건축사 History of Korea Architecture

교과 목표
  1. 한국의 건축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틀을 마련하고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건축을 이해하는 보편적인 입장에서, 한국 건축과 도시의 구성 및 발달과정을 유형별로 살펴보고, 과거의 건축문화에 접근하는 다양한 관점을 습득하도록 한다.
교과 내용 1. 한국건축의 발달   2. 한국건축의 구조
3. 전통건축과 사회적 환경   4. 불교건축   5. 주거건축
6. 유교건축   7. 관아건축
역량(spc)건축적사고 03. 한국 건축과 전통

건축 재료 및 구법 Architectural Engineering Materials

교과 목표 새로운 재료가 많이 출현되어 어느 재료를 선택하는가가 재료 설계론의 측면에서 건축의 설게자나 시공자에 있어 중요한 문제로 등장됨. 이를 위하여 구조재료․마감재료 등의 건축재료 제반에 대해서 건축․시공․구조적 관점에서, 각 재료성질․생산․시공법을 중심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교과 내용 건축재료 및 구법
역량(spc)기술 17. 구조원리와 시스템
21.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건축설계 2 Architectural design 2

교과 목표
  1. 사진 모형 등 미디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설계에 연결시킬 수 있다.
  2. 대지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인공적 조건 등의 특성과 주어진 설계조건을 파악하고 외부 공간 계획 및 대지조성 계획을 할 수 있다.
교과 내용 집합주택설계(사전조사, 설계조건설정, 배치, 평면, 입면 및 단면 계획, 건축도서작성 등
역량(spc)설계 08. 형태 및 공간구성
10. 대지계획

건축환경계획 Architectural Environmental Planning

교과 목표
  1. 고도의 과학화된 기술사회에서 건축에 대한 요구조건은 새로운 과학화와 기술의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2. 건축가는 생리적, 심리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 열, 빛, 음에 대한 물리적 특성과 함께 이를 건축에 적절하게 응용, 조절하여 건물의 질적인 향상과 인간에게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3. 자연 시스템과 건조 환경의 지식을 갖추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 도시설계, 지역 및 도시계획의 지형적, 경제적, 사회적 이슈와 실무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이해한다.
  5. 생태적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이슈를 이해하며, 열·조명·음향 등의 에너지사용절감과 환경충격절감을 위한 자연형 시스템을 이해한다.
  6. 자연시스템의 관리와 조경설계를 인지한다.
교과 내용 1. 열 환경: 단열, 보온, 결로   2. 빛 환경: 자연채광, 인공조명, 색채계획
3. 음 환경: 흡음과 차음, 실내음향, 소음   4. 공기 환경: 실내 공기환경, 대기환경   5. 자연형 에너지의 활용   6. 자연형 디자인 설계   7. 건축과 생태에너지   8. 자연친화형 건축
역량(spc) 건축적사고
기술
06.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18. 환경조절 시스템

구조디자인 Introduction to Structural theories

교과 목표
  1. 구조에 대한 기초이론으로 힘의 균형에 대한 역학적 성질의 원리에 대해 이해를 한다.
  2. 건축물의 구축에 따른 시스템의 특성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교과 내용
  1. 건축물의 구축에 따른 전반적인 힘의 작용과 원리에 대해 역학적 성질을 이해한다.
  2. 건축물의 각 부재에 대한 역학적 성질과 시스템을 이해한다.
역량(spc) 기술 17. 구조원리와 시스템

건축설계3 Architectural design 3

교과 목표
  1. 복합용도건축물 시스템의 이해
  2. 정보화에 따른 새로운 건축적 가능성 및 행동유형과 환경의 관계를 모색
  3. 또한, 이를 형상화해 가는 과정(Design Process)을 충실히 함으로써 다양한 건축사고와 조형적 접근방안을 모색토록 한다.
교과 내용
  1. 복합 상업 건축물 및 공공건축을 통해 도시의 공공성 및 Context를 이해
  2. 작업환경, 주차계획, Core계획 등을 포함한 건축의 질적․기술적 연구를 디자인 과정을 통해 이해토록 한다.
  3. 주변 상황을 통한 제약조건과 잠재력을 분석하고, 이를 설계과정에 적용하는 방법론의 이해와 응용이다.
역량(spc) 설계 09. 조사 및 분석
10. 대지계획

건축시공학 Constructional Execution of Building Work

교과 목표 본 수업은 강의 및 이론 수업을 통하여 건축시공과 관련한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위한 건설관리 및 현장관리 요소(공정, 품질, 환경, 안전, 공사비)를 이해한다. 건축기술은 일반적인 공종분류에 따라 진행되며, 건설관리 요소는 현장에서 필요한 건설사업관리자의 역량을 기본으로 진행된다. 그 외에도 건축현장에서 필요한 최신 공법 및 기술 등을 추가학습한다.
교과 내용
  1. 컴퓨터를 통한 응용기술 및 통합설계의 방법을 탐색한다.
  2. 시공재료, 부재 및 부품조립 등에 대한 원리 규격 제한 등 효과적이고 타당한 방법을 이해한다.
  3. 시공재료의 재생가능성과 폐기방식을 이해한다.
  4. 건축공사에 투입되는 물적 인적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이해한다.
역량(spc) 기술 21.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22. 시공 및 건설관리

건축설계4 Architectural design 4

교과 목표
  1. 종합적인 설계능력을 배양하고
  2. 건축적 가능성 및 사회의 요구를 파악하고,
  3. 프로그램을 형상화해 가는 과정(Design Process)을 충실히 함으로서 다양한 건축적 사고와 조형적 접근방안을 모색토록 한다.
교과 내용
  1. 지역공공시설, 교육시설 등을 중심으로 Master Plan의 작성기법, 프로그램과 건축의 관계, 지역과의 물리적․사회적 관계 등을 검토 한다.
  2. 또한, 주변상황을 통한 제약조건과 잠재력을 분석하고, 이를 설계 과정에 적용하는 방법론의 이해와 응용이며, 규모에 따라 팀 작업을 행한다.
역량(spc) 기술 09. 조사 및 분석
11. 무장애 설계
14. 리모델링 설계

건축법규 Building Code

교과 목표
  1. 각종 건축물을 건조하는데 포괄적으로 법적규제사항을 인지한다.
  2. 모든 건축물의 안전과 편리 그리고 공공복리 증진의 목적과 법적사항의 기준을 이해한다.
  3. 이를 위해 시공재료, 구성부재, 조립부품을 생산하고 사용하는 데에 관련된 원리, 관습, 규격, 적용, 제한 등을 이해한다.
교과 내용
  1. 환경 재생 가능성과 건축 폐기물의 유해성 및 규제 방식을 이해한다.
  2. 공중보건과 공공의 안전 및 복지, 재산권, 건축법규, 장애자에 대한 고려(acc를 포함하여 그밖에 설계, 시공, 실무에 영향을 주는 기타 건축제반 관련 법규 조항들을 인지한다.
  3. 건축사가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책임을 인지하고, 전문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역량(spc) 실무 26. 건축법 및 관계 법령

건축설비 Machanical Systems

교과 목표 현대 건축의 고층화․대형화․지능화는 건축 기술자의 건축설비에 대한 새로운 지식이 없이는 고품질화․안전화를 이룩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기계․전기․물리․화학 등의 기초적 지식을 하나의 건축기술영역으로 체계화 한 것으로써 급․배수, 위생설비, 공기 조화설비, 전기설비, 특수설비로 나누어져 있다. 각 시스템, 재료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고 이것은 완전한 건물의 설계 시공을 행하는데 이용하게 한다.
교과 내용 1. 급․배수설비 2. 위생설비 3. 공기 조화설비 4. 전기설비 5. 특수설비
역량(spc) 기술 18. 환경조절 시스템
19. 건축설비 시스템

환경심리 및 행동론 Environmental Psychology

교과 목표
  1. 인간행태와 환경(건축)과의 관계 등에 대해 검토하고, 설계과정에서의 적용에 대해 이해한다.
  2. 사용자의 요구분석 및 디자인의 의사결정, 인간행태와 건축과의 관계 등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한다.
  3. 다양한 문화 속에서 개인과 사회집단이 드러내는 행동원리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한다.
교과 내용
  1. 환경과 인간행동 간의 상호관계를 밝혀주는 심리적․생리적․행태적 이론과 방법
  2. 인간과 환경사이의 관계를 결정론이 아닌 상호관계(transaction) 속에서 이해하고 물리환경을 포함한 총체적 의미로서의 환경과 사용자와의 관계형성을 지원하는 장치로서의 건축적 가능성
  3. 건조환경과 인간행동, 행동장치와 Affordance, 근접이론(영역, Privacy 등), 행동장면의 이론, 개인의 발달과 환경, 공간의 시지각 특성 등
역량(spc) 건축적사고 04. 건축과 사회
05. 인간행태와 공간

목조건축계획 및 설계 1 Wooden Architectural Design 1

교과 목표 목조건축 설계기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목조건축설계 능력습득 및 향상을 목표로 한다.
교과 내용
  1. 목조 건축의 특성과 강점 등을 이해한다.
  2. 목조 건축의 계획 및 설계방법을 익힌다.
역량(spc)건축적사고03. 한국 건축과 전통
기술21.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건축설계 5 Architectural design 5

교과 목표
  1. 설계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종합하는 프로그램작성을 익힌다.
  2.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지역의 특성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주거지를 대상으로 도시계획과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3. 추후 유지관리와 증축 및 보수 등의 문제를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설계를 익힌다.
교과 내용
  1. 건축에 관련된 모든 정보와 자료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2. 주거지를 대상으로 대상지의 역사적 문화적 요소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설계에 적용한다.
  3. 유지관리를 포함한 증개축 가능성을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는 판단력을 배양한다.
역량(spc) 설계 07. 건축 소통 능력
12. 안전 및 피난 설계
13.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단지 및 도시계획 Urban and Site Planning

교과 목표
  1. 도시의 발생 요인과 입지이론을 사회적, 물리적 환경의 측면에서 이해한다.
  2. 도시문제의 조사와 문제의 주요 맥락을 설정하여 복잡한 문제를 체계화 할 수 있으며 동시에 평가의 맥락과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3. 건축 공간과 단지 그리고 도시공간의 질서와 이론을 이해 평가할 수 있다.
  4. 도시 공간의 구성과 체계에 따른 기술적, 공학적 시설의 효율을 지적할 수 있다.
  5. 도시 내의 각 공간과 시설에 대한 도시민의 요구조건과 법적 조정을 이해할 수 있다.
  6. 과거의 문화적 의미와 미래에 대한 도시 문화를 위해 새로운 제안을 제시할 수 있다.
  7.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간의 상호관계를 밝혀주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한다.
  8. 역사적 지역적 선례들을 비평적 시각으로 건축적 논의에 이용할 수 있으며, 대상지의 건물 설계나 단지계획에 적용한다.
교과 내용
  1. 도시의 입지이론과 사례조사
  2. 도시문제의 유형과 평가기준 및 내용
  3. 도시공간의 체계와 기술적 대응
  4. 도시민의 요구조건과 법적 조정에 대한 이해
  5. 도시문화의 보존과 새로운 문화의 제안
  6. 대상지와 유사한 사례들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맥락과 제한조건을 적절히 해석하여 설계방법을 이해한다.
  7. 대상지의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에서 문제점과 설계목표를 설정하여 체계적 분석과 평가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역량(spc) 건축적사고 06.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특수공간디자인 Planning of Welfare Facilities

교과 목표
  1. 노약자시설 및 지역공공시설을 통해 인간행태와 환경과의 관계 등에 대해 검토하고, 설계과정에서의 적용에 대해 이해한다.
  2. 용자의 욕구분석 및 디자인의 의사결정, 인간행태와 건축과의 관계 등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한다.
교과 내용
  1. 인간과 환경사이의 관계를 결정론이 아닌 상호관계 속에서 이해하고 물리환경을 포함한 총체적 의미로서의 환경과 사용자와의 관계형성을 지원하는 장치로서의 건축적 가능성을 검토한다.
  2. 노약자시설 및 지역공공시설에서의 배리어프리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의 적용을 이해하고 검토한다.
역량(spc) 건축적사고 04. 건축과 사회
05. 인간행태와 공간

건축설계 6 Architectural design 6

교과 목표
  1. 개인의 역할과 팀의 일원이나 책임자 그리고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협력을 전제로 방법론과 지도력을 인지한다.
  2. 노약자와 장애자를 포함한 다양한 건물사용자를 대상으로 주거지 및 도시계획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설계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설계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완결하기까지 과정을 적절히 설명하고 도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교과 내용
  1. 과제의 수행을 위해 개인과 팀별로 다양한 사람들과 의견 수렴을 위한 방법을 익히고 팀의 지도력을 숙지한다.
  2. 노약자 및 장애인을 포함한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을 고려한 주거지를 중심으로 도시계획의 원리를 적용한 도시설계의 평가와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3. 계획과 설계에서 단계별로 대상지의 목적과 용도에 맞게 적절한 설명과 도서작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설계 건축적사고 11. 무장애 설계
14. 리모델링 설계
15. 건축과 도시설계

건축종합설계 1 Architectural design 7

교과 목표
  1. 역사적 선례들을 비평적 시각으로 건축적 논의에 이용할 수 있으며, 건물 설계나 단지 계획 도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2. 건축 및 도시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공간 및 형태질서의 기본 원리와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것을 건축적 형태로 구체화할 수 있다.
  3. 설계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수 있다.
  4. 특정 대지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맥락과 제한 조건을 적절히 해석하여 설계에 통합시킬 수 있다.
  5. 프로젝트를 조건 짓는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에서 설계개념을 추출하여 체계적 분석과 평가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6. 설계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완결하기까지 과정을 체계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7. 건물 프로그램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건물재료, 구성부재, 구법 등을 평가, 선정, 배열, 구체화하여 설계에 통합시킬 수 있다.
  8. 공사비용이나 건축법규의 제약 조건 내에서 건물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9. 증축, 개축, 보수 등의 기존환경을 변경하는 문제를 다양하게 검토 및 판단하고 설계할 수 있다.
  10. 개인의 재능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역할을 인지하고 책임을 맡을 수 있으며 설계팀 기타 다른 상황에서 일원으로 작업할 때 다른 학생들과 협력할 수 있다.
  11. 기계, 전기, 배관, 통신, 보안, 방재, 수직이동 장치 등의 건물 설비 시스템의 선정과 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교과 내용 01.사례의 선정방법.   02.문제점과 개선방법.   03.요구조건과 제약조건.   04.평가의 맥락설정과 평가방법.   05.공간계획 도면작성.   06.물리적 대응 방법   07.평가 및 반성
역량(spc) 건축적사고 11. 무장애 설계
14. 리모델링 설계
15. 건축과 도시설계

건축종합설계 1 Architectural design 7

교과 목표
  1. 역사적 선례들을 비평적 시각으로 건축적 논의에 이용할 수 있으며, 건물 설계나 단지 계획 도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2. 건축 및 도시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공간 및 형태질서의 기본 원리와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것을 건축적 형태로 구체화할 수 있다.
  3. 설계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수 있다.
  4. 특정 대지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맥락과 제한 조건을 적절히 해석하여 설계에 통합시킬 수 있다.
  5. 프로젝트를 조건 짓는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에서 설계개념을 추출하여 체계적 분석과 평가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6. 설계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완결하기까지 과정을 체계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7. 건물 프로그램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건물재료, 구성부재, 구법 등을 평가, 선정, 배열, 구체화하여 설계에 통합시킬 수 있다.
  8. 공사비용이나 건축법규의 제약 조건 내에서 건물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9. 증축, 개축, 보수 등의 기존환경을 변경하는 문제를 다양하게 검토 및 판단하고 설계할 수 있다.
  10. 개인의 재능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역할을 인지하고 책임을 맡을 수 있으며 설계팀 기타 다른 상황에서 일원으로 작업할 때 다른 학생들과 협력할 수 있다.
  11. 기계, 전기, 배관, 통신, 보안, 방재, 수직이동 장치 등의 건물 설비 시스템의 선정과 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교과 내용 01.사례의 선정방법.   02.문제점과 개선방법.   03.요구조건과 제약조건.   04.평가의 맥락설정과 평가방법.   05.공간계획 도면작성.   06.물리적 대응 방법   07.평가 및 반성
역량(spc) 설계 15. 건축과 도시설계
16. 종합설계

건축실무 Professional Practices

교과 목표
  1. 건축설계사무소의 실무실습을 통해 전문용역을 위해서 요구되는 건축사의 직업 윤리를 이해한다.
  2. 프로젝트와 관련된 단계별 도면과 서류의 유형 등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이해한다.
  3.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에 대한 모든 사항과 방법을 이해한다.
교과 내용
  1. 전문 용역을 위해서 우선 요구되는 건축사의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2.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인간관계의 경험과 건축사의 역할 및 책임을 이해한다.
  3. 프로젝트 단계별 도면과 서류의 유형에 대한 기본적 사항과 방법을 이해한다.
역량(spc) 실무 23.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24.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25.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건축종합설계 2 Architectural design 8

교과 목표
  1. 각종 건축도서 및 보고서를 간결하고 명쾌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적절하게 발표할 수 있다.
  2. 컴퓨터 등 정보통신기술을 정보의 이용과 관리, 이미지의 표현, 설계과정에 이용할 수 있다.
  3. 설계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종합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4. 설계(의) 전단계에 걸쳐 필요한 요소들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교과 내용
  1. 도시와 건축의 관계
  2. 문화와 건축
  3. 건축주의 요구조건 수용방법
역량(spc) 설계 12. 안전 및 피난설계
13.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16. 종합설계

건축 CAD Computer Aided Architectural Design

교과 목표 건축 설계의 성과품은 도면으로 제시되고 있다. 본 과목은 각종 건축 도면 제작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인 AUTOCAD의 운용 내용을 주로 학습하고 직접 실습함으로서 실무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교과 내용 본 교과목은 도면 작성 소프트웨어의 편집, 작성, 화면제어, 출력 및 관련 도구 기능 사용법 등을 그 내용으로 하여 건축 설계와 관련된 도면 작성 작업을 실습한다. 사용 소프트웨어는 AUTOCAD(2차원그래픽)와 SKETCH-UP(3차원그래픽)을 주 내용으로 한다.
역량(spc) 기술 20. 디지털 활용기술

건축계획론 Methode of Architectural Planning

교과 목표
  1. 물리환경과 사회환경 간의 관계를 말해주는 각 이론들을 이해한다.
  2. 인간의 생활과 활동에 요구되는 적절한 물리적 사회적 환경조건을 다양한 정보의 수집을 통해 체계적으로 종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가 있다.
  3. 역사적 지역적 문제의식, 잠재력 , 요구조건, 법적제약조건, 경제적 여건 등을 합리적으로 정리하여 설계방향과 기준 및 지침 설정의 방법을 익힌다.
교과 내용
  1. 모든 환경의 관계에 대한 이론을 수집하고 정리하여 이해한다.
  2. 생활과 활동의 기능적 탐색과 문화적 의미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3. 설계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설계에 반영할 계획방법을 익힌다.
역량(spc) 건축적사고 05. 인간행태와 공간

환경친화건축 Sustainable Architecture

교과 목표
  1. 오늘날 세계는 지구온난화,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오존층파괴 산성비, 기상이변, 토지의 사막화 등 지구환경의 위기에 처해 있다.
  2. 이에 심각한 지구환경문제에 대처하고 난개발로 파괴되고 있는 우리의 국토환경을 보존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가능하게 건축행위를 하여야 한다. 즉 환경파괴의 악순환을 예방하고 복지 미래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친환경건축 개념을 정립하여야 한다.
교과 내용
  1. 건축과 지구환경
  2. 실내 환경
  3. 에너지와 건축
역량(spc)건축적사고06. 지속 가능한 건축과 도시
기술18. 환경조절 시스템

현대 건축론 Comtemporary Architecture

교과 목표
  1. 건축과 과학 및 예술의 관계를 이해한다.
  2. 건축이 지닌 역사적 사회적 지역적 정책적 상관관계 및 영향을 공시적 통시적으로 이해한다.
  3. 역사적 선례들을 비평적 시각으로 건축적 논의에 이용할 수 있으며, 건물 설계나 단지 계획, 도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4. 다양한 문화 속에서 개인과 사회집단이 드러내는 가치 및 관습과 환경과의 상호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교과 내용
  1. 근․현대에 이르는 과정에서의 다양한 건축․도시적 경향과 특징을 파악하고,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들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한다.
  2. 기능주의 건축, 지역주의 건축, 유기적 건축, 포스트모던 건축, 모던의 재해석경향, 네오모던의 건축, 공간디자인의 경향, 디지털 테크놀러지와 공간디자인, 건축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기능, 공간, 형태, 재료 등)을 소개한다.
역량(spc) 건축적사고 0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02.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도시설계론 Theory of Urban Design

교과 목표
  1. 도시의 생성요인과 지속성를 역사적 지역적 사례들을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한다.
  2. 대상지를 설정하여 계획방향과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도시계획 및 설계의 기본원리를 적용하여 설계에 반영한다.
교과 내용
  1. 도시 구성의 요인들을 각 사례들을 통해 파악하고 도시구성의 주요맥락과 평가기준을 설정한다.
  2. 대상지의 선정기준과 도시계획과 설계에 대한 기본원리로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선정된 대상지에 적용하여 설계를 한다.
역량(spc) 건축적사고 04. 건축과 사회
06.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세계건축사 History of world Architecture

교과 목표
  1. 세계의 건축 역사와 전통의 다양성을 인지하고 국가 및 지역의 전통성을 이해한다.
  2. 다양한 문화 속에서 개인과 사회 집단이 드러내는 가치 및 관습과 환경과의 상호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교과 내용
  1. 동양의 고, 중, 근세 생활환경조건과 건축
  2. 현대 생활환경조건과 건축
역량(spc) 건축적사고 02.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04. 건축과 사회

목조건축계획 및 설계 2 Wooden Architectural Design 2

교과 목표 목조건축 설계기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목조건축설계 능력습득 및 향상을 목표로 한다.
교과 내용
  1. 목조 건축의 특성과 강점 등을 이해한다.
  2. 목조 건축의 계획 및 설계방법을 익힌다.
역량(spc)건축적사고03. 한국 건축과 전통
기술21.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건축작품분석 Analysis of Architectural Works

교과 목표 건축사적으로 가치있는 다양한 선례들을 통해 건물에 대하여 건축과 사회의 관계 및 형태와 공간의 형성방법(건축의장) 등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건축의 존재방식과 구성 등을 파악하고 건축이 갖는 관계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교과 내용 동․서양의 건축을 통하여 건축의 디자인요소, 건축구성의 기본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고, 건축(형태) 그 자체에서 인간본질의 현상(질서)을 보고자 함에 있다. 즉, 건축의장요소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접근가능성, 건축이 갖는 사회적 의미와 역할 등에 대해 이해한다.
역량(spc) 건축적사고 0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건축과 조경 Architecture & Landscape

교과 목표
  1. 대상지와 과제에 대한 역사적 문화적 맥락을 이해시킨 다음에 설계개념을 체계적인 분석과 평가를 통하여 설계에 반영한다.
  2. 대상지의 자연적 환경과 인위적 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에 적용할 수 있게 대지조성계획을 한다.
교과 내용
  1. 자연환경의 질서에 따라 대상지의 선정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인위적 환경의 특성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2. 대상지의 특성과 설정된 기준에 따라 외부공간과 대지조성계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역량(spc) 건축적사고 06. 지속 가능한 건축과 도시

주택과 커뮤니티

교과 목표 주택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공동체(커뮤니티)를 이루어나가기 위한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공동체 형성방법을 학습한다.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는 공간 중심의 커뮤니티 계획 기술 그리고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 전략을 익힌다.
교과 내용 개인주의의 확산으로 인해 현대 사회는 이웃 간의 소통이 단절되고 전통적인 공동체는 급격한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본 교과목은 주택과 관련된 사회 공동체의 변화 양상을 탐구하고, 개인의 주거 생활과 커뮤니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도시 내 공동체의 회복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단독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등 주택유형별 공동체의 특성과 커뮤니티 관련 제도와 주거복지 정책에 대해서 학습한다.
역량(spc) 건축적사고 04. 건축과 사회

주거환경조사론

교과 목표
  1. 주거환경과 관련된 각종 조사 항목을 파악하고 조사과정을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 조사된 자료에 대한 통계처리와 통계분석을 통하여 주거환경과 관련된 실태를 추정하고 장래의 주거환경 변화를 예측하는 방법을 파악한다.
교과 내용 주거환경조사론은 주거환경에 대해 통계 조사 및 분석이라는 과학적 검증절차를 적용하여 관련 현상에 대해 경험적이고 객관적인 증거를 조사하여 찾고 확인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인간과 환경 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 현상과 사건의 관계를 통계적 기법을 통해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파악하여 현상 속에 내재한 규칙들을 규명하는 과학적 방법을 학습한다.
역량(spc) 건축적사고 04. 건축과 사회

현장실습

교과 목표 하계 휴가기간에 디자인 회사에서 직접 실무를 경험하여 실무 감각을 익힌다.
교과 내용 디자인 회사에서 직접 실무를 경험하여 다양한 실무 감각을 익힘
역량(spc) 실무 현장에서 전반적인 문제점들을 분석할 수 있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