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목표 | 1. 건축과 과학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한다. 2. 건축의 역사적 문화적 지역적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3. 물리환경과 사회 환경의 관계 등에 대한 여러 종합적인 이론들을 이해한다. | |
교과 내용 | 1. 현재의 상황에 대한 물리적 사회적 환경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한다. 2. 건축과 과학의 관계를 역사적 지역적 사례들을 통해 이해한다. 3. 향후의 상관관계를 예견하는 각종 이론과 실례를 이해한다. | |
역량(spc) | 건축적사고 | 0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
교과 목표 | 건축설계과정에 필요한 기초지식의 습득과 표현방법을 익힌다. 또한, 디자인과정에 응용되는 시각매체들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전개와 그 방식을 이해하게 한다. | |
교과 내용 | 선연습, 도구사용방법, 재료 및 창호표현, 도면작성(배치, 평면, 입면, 단면 등), 3차원 표현(투시도 및 메트릭), 모형제작 등 건축설계과정에 필요한 기초지식의 습득 | |
역량(spc) | 설계 | 07. 건축 소통 능력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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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건축디자인에 필요한 기초과정으로 형태구성, 공간조직에 필요한 질서의 원리를 이해하고 건축조형의 전개과정과 표현방법의 배양을 목적으로 강의와 실습을 통해 학습과제를 발표․토론함으로서 흥미를 유발하고, 이를 통해 논리적․창의적인 사고를 기르고자 한다. | |
역량(spc) | 설계 | 07. 건축 소통 능력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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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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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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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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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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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목표 | 최근의 CAD의 변화를 보면 건축 설계의 성과품을 도면으로 표현하는 기본적인 모델링 과정이외에 컴퓨터를 이용한 건축물의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를 통합한 정보의 통합관리체계(BIM : Building Information Management)가 도입되고 있다. 본 과목은 컴퓨터를 이용한 기본적인 건축물의 도면 제작 및 표현방식에 대해 우선 학습하고 건축성과의 표현을 통한 BIM의 통합 운용에 대해 기본 과정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 |
교과 내용 | 본 교과목은 건축설계를 위한 전산 프로그램들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한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디지털 정보 이용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이용과 관리, 이미지의 표현, 건축과정에서의 활용을 주요 내용으로 학습한다. 주요 사용 소프트웨어로 REVIT이나 ARCHCAD 등 BIM 프로그램과 디지털 그래픽 표현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 |
역량(spc) | 건축적사고 | 20. 디지털 활용기술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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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단독주택설계(사전조사, 설계조건설정, 배치, 평면, 입면 및 단면계획 도서작성 등) | |
역량(spc) | 건축적사고 | 07. 건축 소통 능력 08. 형태 및 공간구성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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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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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기술 | 17. 구조원리와 시스템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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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1. 한국건축의 발달 2. 한국건축의 구조 3. 전통건축과 사회적 환경 4. 불교건축 5. 주거건축 6. 유교건축 7. 관아건축 | |
역량(spc) | 건축적사고 | 03. 한국 건축과 전통 |
교과 목표 | 새로운 재료가 많이 출현되어 어느 재료를 선택하는가가 재료 설계론의 측면에서 건축의 설게자나 시공자에 있어 중요한 문제로 등장됨. 이를 위하여 구조재료․마감재료 등의 건축재료 제반에 대해서 건축․시공․구조적 관점에서, 각 재료성질․생산․시공법을 중심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 |
교과 내용 | 건축재료 및 구법 | |
역량(spc) | 기술 | 17. 구조원리와 시스템 21.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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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집합주택설계(사전조사, 설계조건설정, 배치, 평면, 입면 및 단면 계획, 건축도서작성 등 | |
역량(spc) | 설계 | 08. 형태 및 공간구성 10. 대지계획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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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1. 열 환경: 단열, 보온, 결로 2. 빛 환경: 자연채광, 인공조명, 색채계획 3. 음 환경: 흡음과 차음, 실내음향, 소음 4. 공기 환경: 실내 공기환경, 대기환경 5. 자연형 에너지의 활용 6. 자연형 디자인 설계 7. 건축과 생태에너지 8. 자연친화형 건축 | |
역량(spc) | 건축적사고 기술 | 06.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18. 환경조절 시스템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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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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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기술 | 17. 구조원리와 시스템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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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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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설계 | 09. 조사 및 분석 10. 대지계획 |
교과 목표 | 본 수업은 강의 및 이론 수업을 통하여 건축시공과 관련한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위한 건설관리 및 현장관리 요소(공정, 품질, 환경, 안전, 공사비)를 이해한다. 건축기술은 일반적인 공종분류에 따라 진행되며, 건설관리 요소는 현장에서 필요한 건설사업관리자의 역량을 기본으로 진행된다. 그 외에도 건축현장에서 필요한 최신 공법 및 기술 등을 추가학습한다. | |
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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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기술 | 21.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22. 시공 및 건설관리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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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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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기술 | 09. 조사 및 분석 11. 무장애 설계 14. 리모델링 설계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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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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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실무 | 26. 건축법 및 관계 법령 |
교과 목표 | 현대 건축의 고층화․대형화․지능화는 건축 기술자의 건축설비에 대한 새로운 지식이 없이는 고품질화․안전화를 이룩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기계․전기․물리․화학 등의 기초적 지식을 하나의 건축기술영역으로 체계화 한 것으로써 급․배수, 위생설비, 공기 조화설비, 전기설비, 특수설비로 나누어져 있다. 각 시스템, 재료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고 이것은 완전한 건물의 설계 시공을 행하는데 이용하게 한다. | |
교과 내용 | 1. 급․배수설비 2. 위생설비 3. 공기 조화설비 4. 전기설비 5. 특수설비 | |
역량(spc) | 기술 | 18. 환경조절 시스템 19. 건축설비 시스템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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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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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4. 건축과 사회 05. 인간행태와 공간 |
교과 목표 | 목조건축 설계기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목조건축설계 능력습득 및 향상을 목표로 한다. | ||
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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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3. 한국 건축과 전통 | |
기술 | 21.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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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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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설계 | 07. 건축 소통 능력 12. 안전 및 피난 설계 13.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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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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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6.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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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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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4. 건축과 사회 05. 인간행태와 공간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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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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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 건축적사고 | 11. 무장애 설계 14. 리모델링 설계 15. 건축과 도시설계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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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01.사례의 선정방법. 02.문제점과 개선방법. 03.요구조건과 제약조건. 04.평가의 맥락설정과 평가방법. 05.공간계획 도면작성. 06.물리적 대응 방법 07.평가 및 반성 | |
역량(spc) | 건축적사고 | 11. 무장애 설계 14. 리모델링 설계 15. 건축과 도시설계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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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01.사례의 선정방법. 02.문제점과 개선방법. 03.요구조건과 제약조건. 04.평가의 맥락설정과 평가방법. 05.공간계획 도면작성. 06.물리적 대응 방법 07.평가 및 반성 | |
역량(spc) | 설계 | 15. 건축과 도시설계 16. 종합설계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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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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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실무 | 23.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24.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25.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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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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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설계 | 12. 안전 및 피난설계 13.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16. 종합설계 |
교과 목표 | 건축 설계의 성과품은 도면으로 제시되고 있다. 본 과목은 각종 건축 도면 제작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인 AUTOCAD의 운용 내용을 주로 학습하고 직접 실습함으로서 실무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
교과 내용 | 본 교과목은 도면 작성 소프트웨어의 편집, 작성, 화면제어, 출력 및 관련 도구 기능 사용법 등을 그 내용으로 하여 건축 설계와 관련된 도면 작성 작업을 실습한다. 사용 소프트웨어는 AUTOCAD(2차원그래픽)와 SKETCH-UP(3차원그래픽)을 주 내용으로 한다. | |
역량(spc) | 기술 | 20. 디지털 활용기술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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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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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5. 인간행태와 공간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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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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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6. 지속 가능한 건축과 도시 | |
기술 | 18. 환경조절 시스템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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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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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02.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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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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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4. 건축과 사회 06.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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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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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2.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04. 건축과 사회 |
교과 목표 | 목조건축 설계기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목조건축설계 능력습득 및 향상을 목표로 한다. | ||
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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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3. 한국 건축과 전통 | |
기술 | 21.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
교과 목표 | 건축사적으로 가치있는 다양한 선례들을 통해 건물에 대하여 건축과 사회의 관계 및 형태와 공간의 형성방법(건축의장) 등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건축의 존재방식과 구성 등을 파악하고 건축이 갖는 관계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 |
교과 내용 | 동․서양의 건축을 통하여 건축의 디자인요소, 건축구성의 기본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고, 건축(형태) 그 자체에서 인간본질의 현상(질서)을 보고자 함에 있다. 즉, 건축의장요소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접근가능성, 건축이 갖는 사회적 의미와 역할 등에 대해 이해한다. | |
역량(spc) | 건축적사고 | 0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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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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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spc) | 건축적사고 | 06. 지속 가능한 건축과 도시 |
교과 목표 | 주택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공동체(커뮤니티)를 이루어나가기 위한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공동체 형성방법을 학습한다.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는 공간 중심의 커뮤니티 계획 기술 그리고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 전략을 익힌다. | |
교과 내용 | 개인주의의 확산으로 인해 현대 사회는 이웃 간의 소통이 단절되고 전통적인 공동체는 급격한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본 교과목은 주택과 관련된 사회 공동체의 변화 양상을 탐구하고, 개인의 주거 생활과 커뮤니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도시 내 공동체의 회복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단독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등 주택유형별 공동체의 특성과 커뮤니티 관련 제도와 주거복지 정책에 대해서 학습한다. | |
역량(spc) | 건축적사고 | 04. 건축과 사회 |
교과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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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내용 | 주거환경조사론은 주거환경에 대해 통계 조사 및 분석이라는 과학적 검증절차를 적용하여 관련 현상에 대해 경험적이고 객관적인 증거를 조사하여 찾고 확인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인간과 환경 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 현상과 사건의 관계를 통계적 기법을 통해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파악하여 현상 속에 내재한 규칙들을 규명하는 과학적 방법을 학습한다. | |
역량(spc) | 건축적사고 | 04. 건축과 사회 |
교과 목표 | 하계 휴가기간에 디자인 회사에서 직접 실무를 경험하여 실무 감각을 익힌다. | |
교과 내용 | 디자인 회사에서 직접 실무를 경험하여 다양한 실무 감각을 익힘 | |
역량(spc) | 실무 | 현장에서 전반적인 문제점들을 분석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