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과 조화 프로그램

균형과 조화 프로그램

  균형과 조화 프로그램

















 

「VERUM 교양교육 마스터플랜」의 인문교양 강화계획 요약

구성목적내용역량
소피아
프로그램
: 지혜
◆ 인문학의 지향점인 진, 선, 미를 추구하여, 지성과 덕성, 감성이 조화를 이룬 전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함
◆ 문·사·철을 중심으로 한 인문교양 교육:
◇ 어문학, 역사, 철학 등 인간과 세계에 대한 합리적이고 심미적인 이해와 해석 능력을 배양함
인문적 사유 능력
(Reasonable &
Reflective Thinking) 배양
테오리아
프로그램
:이론
◆ 지식기반 사회에서 전문 지식 효용성 증대에 기반이 되는 다학제적 사고 능력과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융・복합사고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함
◆ 전공 등 학문 분야별 인문 융합교육:
◇ 학생들이 포괄적인 시각에서 학문간 연계를 바라볼 수 있도록 안목을 확대함
◇ 인문학을 바탕으로 기타 타학문이 융합되어 새로운 분야와 가치를 창출함
균형적 사고 능력(Multi-discipline)과 융・복합적 사고 능력(Unified Thinking) 배양
프로네시스
프로그램
:실천적 지혜
◆ 건학 이념 및 도덕성을 구현하는 인성과 영성 함양을 목적으로 함
◆ 철학적 인간학, 신학적 인간학:
◇ 인간의 본질과 존재양식에 대한 이해와 자기를 성찰할 수 있도록 안목을 배양함
도덕적 역량(Virtue) 배양
프락시스
프로그램
:실천
◆ 전문지식 제고를 위하여 인문 교양에 속하는 학문 기초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함
◆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 세계에 대한 이해와 사유 능력 및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함
학문 기초 능력(Elementary Researching Ability) 배양

소피아 프로그램 : 전 계열 학생 대상 인문교양 교육 개발


 

프로네시스 프로그램 : 전 계열 학생 대상 기타 영역 인문학 교과목 개발

프로네시스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건학 이념의 구현을 목적으로 인성과 영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


 

인성 영역 교과목 개발 내용

교과목
개요
철학적
인간학
인간의 본질과 인간 이해의 주요 개념인 세계, 영혼과 육체, 정신, 자유, 삶과 죽음, 사랑, 역사,
문화, 신 등을 고찰함으로써 인간의 자기 이해를 도모한다.
신학적
인간학
인간의 존재양식과 본질적 구성요소를 가톨릭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살펴봄으로 그리스도
신앙인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리스도 정신에 입각하여 인간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테오리아 프로그램 : 전 계열 학생 대상 인문융합 교과목 개발

테오리아 프로그램에서 개발‧운영하는 인문융합 영역은 인문학을 기반으로 사회와 자연, 기술의 지식이 접목되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
   - 7개 단과대학 별로 매년 2과목씩 3개년에 걸쳐 총 42과목의 인문융합 교과목을 개발함


 

인문융합 교과목 개발

단과
대학
소속학과공통 키워드인문융합 교과목
경영
대학
경영 / 경제금융 /
광고홍보
인간경영, 기업가윤리,
노동, 소비,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리더십, 공동체
고전에서 배우는 인간경영과 기업가윤리
광고로 본 시학(詩學)의 재조명
경제구조로 이해하는 서양문화
자본주의와 돈을 둘러싼 인간의 욕망
공공
인재
대학
경찰행정 / 행정 /
사회복지 / 항공운항서비스 /
항공경영
법률, 국가 공동체,
지역공동체, 규칙, 안전,
사회성, 시민의식, 인권,
리더십, 공공서비스
미디어 속의 법률 여행
글로벌 공공인재의 인문학적 리더십
인간의 존엄성과 법의 실천
실학사상과 공공서비스 실천이론
관광
스포츠
대학
관광경영 / 호텔경영 /
조리외식 / 스포츠레저학 /
스포츠건강관리 / 중국문화관광
여행, 관광, 이(異)문화,
의식주, 여가, 스포츠,
발견
문명권 여행을 위한 인문학적 길잡이
여행의 기술과 타자의 발견
레저로 소통하는 다문화 커뮤니케이션
향토음식과 지역민의 생활사
공과
대학
토목 / 건축학 /
건축공학 / 전자공학 /
정보통신공학 / 컴퓨터공학 /
보건환경 / 에너지플랜트공학
자연현상, 물질, 생명,
과학사, 미래학, 산업혁명,
한국과학기술, 수리
인간의 뇌와 컴퓨터 메모리
과학발달의 역사와 지구환경 변화
SF/판타지 문학과 과학기술의 창조적 발상
수학과 과학의 철학적 기초
방송
문화
예술
대학
방송연예 / 방송제작 /
실용음악 / 미디어창작 /
컴퓨터그래픽디자인 /
뷰티미용학
문화, 기술, 예술,
미학, 대중, 오락,
상상력, 감동
방송과 인문학적 상상력
역사 속의 인간 드라마
한국사회의 변화와 대중서사의 흐름
문학텍스트와 영상예술의 미학
사범
대학
국어교육 / 지리교육 /
영어교육 / 역사교육 /
가정교육 / 수학교육 /
컴퓨터교육 / 체육교육
교육, 지도자,
청소년, 학교문화,
책임감, 희생, 봉사
인문학을 통해 배우는 교육자상
참교육을 실천한 한국의 위인들
교육현장을 다룬 문학작품의 메시지
고전에서 배우는 교육의질
의과
대학
의학 / 간호 /
의생명과학 /
의료공학
인간, 몸, 생명,
윤리, 돌봄, 치료
문학자가 고민한 죽음(안락사)과 의료윤리
문학텍스트와 인간 감정의 해부학
몸, 영혼, 정신
예술과 인간 생리학
 

프락시스 프로그램 : 전 계열 학생 대상 기초학문 영역 기초역량 강화


전공지식을 습득하고 연구하기 위한 기초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프락시스 프로그램에서 인문학과 관련된 교과목으로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를 개발‧운영함
   -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교과목 설계에서 전반부는 전체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 글쓰기 교육 내용으로 구성하여 공동으로 운영하고, 후반부는 각 학문 분야 별로 특화된 글쓰기 교육 내용으로 구성하여 공통성과 특화를 동시에 지향

 

학문기초 영역 인문 교과목 개발 내용

교과목
개요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세계에 대한 이해와 사유 능력 및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학술적 사고 능력, 원활한 소통 능력, 창조적·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양함
기본적인 글쓰기 교육과 학문 분야에 특화된 글쓰기 교육을 병합하여 수업 구성
 

우수 강의 공유 활성화를 위한 확산 프로그램


 

국내·외 온라인 공개강좌(MOOC, K-MOOC, (K)OCW 등) 활용 프로그램

   각종 자격증, 어학능력 및 시험 대비를 위한 기초학습강좌 등은 교내에서 점진적으로 MOOC를 활용한 수업방식으로 개선
   수업의 질 강화 및 수강생에게 양질의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MOOC 자료 활용 활성화 정책을 시행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