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at Change! Great CKU성실하고 유능하고 책임감 있는 건축인의 양성

UNESCO-UIA 건축교육헌장

급속도로 변화하는 오늘의 세계 속에서 우리 건축가들은 미래 건조환경의 질적 향상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 건축이라는 전문분야는 계획 , 설계 , 건설 , 사용 , 시설과 설비 , 조경 , 유지보수 등 건조환경의 모든 분야와 관계되어 있다고 믿는다 . 미래의 건축가들은 세계 어느 문화권이든지 지속 가능한 인간의 거주지를 만들어야 한다는 21 세기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며 이들 미래 건축가들의 교육과 훈련을 향상시키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다 .

우리 건축 전문직이 뛰어난 , 때로는 눈부신 공헌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 실제로 건축가나 도시계획가가 계획하고 실현한 생활 환경은 전체에 비하여 놀랄 만큼 적은 부분이라는 점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 우리가 지금까지는 건축 전문직의 주요 관심사가 아니었던 분야에서 점점 늘어나고 있는 수요와 가능성을 깨닫는다면 건축 전문직 분야에는 아직도 새로운 과제를 개발할 여지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그러므로 건축실무와 함께 그 바탕이 되는 건축교육과 전문직 훈련을 더욱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

특히 건축가들은 ‘ 제공하는 ’ 역할 보다는 ‘ 가능하게 ’ 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며 , 특히 새로운 도전을 받아야 하는 개발도상의 경우에는 건축교육과 훈련을 보다 더 다양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건축가가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 따라서 건축가는 커뮤니티 발전 , 자조 (self help) 프로그램 , 교육시설 등의 과제 (task) 에 크게 공헌할 수 있으며 , 또한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충분히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건축가를 고용할 수 없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현저한 공헌을 할 수 있다 .

목표

이 헌장의 우선적인 목표는 개별적인 성취 결과를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세계적인 건축교육의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며 , 또한 건축교육은 현재 우리가 당면한 환경적이고 전문적인 문제에 대한 도전 그 자체라는 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있다 . 그러므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

일반사항

  1. 새로운 시대는 수 많은 인류의 거주지 (settlement) 가 사회적으로 , 또 기능적으로 쇠퇴하고 있다는 암울하고 복잡한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 전세계적인 도시화 (Urbanization) 및 이에 따르는 기존 환경의 피폐 주택 , 도시 서비스와 사회기반시설 (infrastructure) 의 심각한 부족 건조환경 프로젝트에서 건축가가 배제되는 경향이 증가하는 현상 등은 모두 이러한 도전에 속한다 . 따라서 건축교육자는 건축가가 현재와 미래를 위한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한다 .
  2. 건축 , 건물의 질 , 건물과 주위 환경의 조화 , 자연과 건조환경의 존중 , 집합적 / 개인적 문화유산 등은 모두 공공의 관심사다 .
  3. 건축가는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고 개인 , 사회 집단 , 공동체와 주거지 (settlement) 의 삶의 질 향상 , 수요 , 기대를 현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 이는 곧 공공의 이익에 부응한다 .
  4. 건축교육 교과 과정은 문화적으로 풍부해야 하고 , 변화를 야기하는 정치경제적 상황을 이해하여 건축주 , 사용자 , 건설업계 , 건축전문직의 수요와 요구 조건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 . 그러므로 건축교육이나 훈련 방법은 다양하여야 한다 .
  5. 지역적 , 문화적인 관습과 실무 (practice) 의 중요성 , 다양성을 수용하려면 지역마다 교과 과정에 차이가 생긴다는 점을 인정하여도 , 교육 방법에는 공통된 요소가 있다 . 따라서 그 수단을 확립할 수 있다면 이 공통 요소는 국가 , 건축학교 , 건축 단체들이 미래 건축가를 위한 교육을 평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준이 될 것이다 .
  6. 국경을 넘나드는 건축가의 활동은 점차로 증가하고 있다 . 따라서 여러 국가들은 건축가의 학위 , 졸업증 (diploma), 확인서 (certificate), 자격증서 등을 서로 인정하거나 혹은 인증 (validation) 할 필요가 있다 .
  7. 건축가의 학위 , 졸업증 , 확인서 , 자격증서를 상호 인정한다는 것은 이러한 자격의 소지자가 본 헌장에서 규정한 교육과 훈련을 받았고 그 자격을 계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증하는 객관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하여야 한다 .
  8. 건축학교에서 가꾸어진 미래 세계에 대한 통찰력 (vision) 은 아래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ㆍ 모든 사람들이 일정 수준 이상의 삶의 질을 유지한다 .
    ㆍ 사회적 , 문화적 , 심미적인 요구 (needs) 를 존중하고 건축 자재를 적절하게 사용하며 , 건축의 초기 공사비는 물론 유지
    보수비도 고려하는 건축 기술을 적용한다 .
    ㆍ 자원을 합리적으로 사용하며 , 건조환경과 자연환경의 생태적 균형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한다 .
    ㆍ 모든 사람들의 재산으로 또한 사회에 대한 책임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건축을 한다 .
  9. 건조환경에 대하여 안다는 것은 장래 건축가가 될 사람이나 사용자가 될 사람들 모두에게 중요하므로 , 초등교육과 중등 교육 등 일반교육에서도 건축과 환경에 관한 문제들을 다루어야 한다 .
  10. 건축교육은 일시에 끝나는 것이 아니고 평생 계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건축가 계속교육제도가 확립되어야 한다 .

건축교육의 목표

  1. 건축활동은 감정과 감정 , 논리와 영감 사이의 균형을 잡는 것이며 사회와 개인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물리적 형상을 만드는 작업이다 . 이와 같은 맥락에서 건축교육은 학생들이 건물의 개념을 생각하고 , 설계하며 , 이해하고 ,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
  2. 건축은 인간성 (humanities), 사회 및 자연과학 , 기술 , 환경과학 , 창조적 예술과 인문학의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전문 분야다 .
  3. 건축 분야에서 실무를 할 수 있는 전문 자격의 기본 요건인 건축교육은 대학 수준의 교육기관에서 건축을 주 전공으로 하는 과정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
  4. 건축교육은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포함하여야 한다 .
    ㆍ 심미적 , 기술적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는 건축 디자인 창작 능력 .
    ㆍ 건축 역사와 이론 , 건축에 관계되는 예술 , 기술 , 그리고 인문과학 분야의 적절한 지식
    ㆍ 건축 디자인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의 예술에 대한 지식 .
    ㆍ 도시디자인과 도시계획 분야의 적절한 지식과 계획 과정에 필요하고 적절하게 숙련된 기능
    ㆍ 사람과 건물 , 건물과 주위 환경과의 관계 , 그리고 건물과 건물 사이의 공간 등을 인간의 요구와 스케일 ( 척도 ) 에 알맞게
    조화시켜야 할 필요성에 대한 이해 .
    ㆍ 건축 전문직과 건축가의 사회적인 역할 , 특히 사회적인 요인 등을 고려한 건축 프로그램의 작성에 관한 역할에 대한 이해 .
    ㆍ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조사 방법과 작성 방법에 대한 이해.
    ㆍ 건물 디자인과 관련되는 구조 디자인 , 공사 방법 , 공학적 문제에 대한 이해 .
    ㆍ 실내공간을 외부 기후로부터 보호하고 쾌적한 실내 조건을 만족시키는 데 필요한 물리적 문제 , 기술 , 기능에
    대한 적절한 지식 .
    ㆍ 제한된 공사비와 건축법규의 제한 속에서 건물 사용자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기술 .
    ㆍ 건물의 개념을 실제적인 건물로 발전시키고 건물 계획이 전체 계획과 조화를 이루는 데 필요한 산업 , 조직 , 규정 그리고
    절차에 대한 적절한 지식 .
  5. 교과 과정의 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
    ㆍ 인간 , 사회 , 문화 , 도시 , 건축 , 환경 등의 가치와 건축유산에 대한 책임의 인지 .
    ㆍ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하고 환경을 보호하며 복원하는 수단에 대한 적절한 지식
    ㆍ 건축에 관계되는 시공 분야와 기법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공 기술에 대한 창조적 능력 개발
    ㆍ 프로젝트 재정 , 프로젝트 관리 , 공사비 관리 그리고 프로젝트의 제작 / 납품에 대한 적절한 지식 .
    ㆍ 건축을 배우는 과정에서 건축을 배우거나 가르치는 사람 모두에게 필수적인 연구 기법에 대한 훈련 .

건축교육을 위한 능력

가 . 설계

  • 정보 수집 , 문제의 정의 , 분석과 분별력 있는 판단의 응용 , 실현 전략 수립 능력 .
  • 삼차원적인 사고에 의한 설계의 개발 능력 .
  • 다양한 요소들의 조율 , 설계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의 통합 및 숙련된 기능의 적용 능력 .

나 . 지식

1) 문화와 예술 분야
  • 지역과 세계건축의 역사와 문화적인 선례에 관한 지식을 설계에 활용하는 능력.
  • 건축설계에 질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의 순수 예술 지식을 적용하는 능력 .
  • 건조환경 유산에 대한 이해 .
  • 건축과 다른 창조적 분야의 연결에 대한 인지.
2) 사회 분야
  • 사회적 지식을 갖춘 행동력 , 그리고 사회적 요구를 대변하는 발주자 , 사용자와 협력하는 능력
  • 사용자와 건축주의 사회적인 필요를 정의하여 , 이를 프로젝트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능력 ; 여러 다른 유형의 건조환경의 맥락적 , 기능적 요구를 연구하고 정의하는 능력
  • 건축과 도시의 사회적 맥락 , 인간공학 , 공간 수요 , 공평 (equity) 과 공공의 사용권 (Access) 문제 등의 이해 .
  • 계획 , 설계 , 시공 , 건강 , 안전 , 건조환경의 이용에 관한 법규 , 조례 , 표준의 인지 .
3) 환경 분야
  • 자연의 체계와 건조환경의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
  • 보존과 쓰레기 ( 폐기물 ) 관리 문제.
  • 자재의 라이프사이클 , 생태적인 지속가능성 문제 , 환경에 가해지는 충격 , 에너지 절약 설계 , 자연형 태양열 시스템 (passive system) 설계와 운용 등에 대한 이해 .
  • 조경 건축의 실무와 역사 , 도시설계 , 지역 및 국토계획 , 그리고 지역 / 국토계획과 지역 / 세계의 인구와 자원과의 관계에 대한 인지 .
  • 자연재해 위험을 고려한 자연체계의 경영 / 관리 .
4) 기술 분야
  • 건축구조 , 재료 , 시공에 관한 기술적인 지식
  • 건축기술을 이용 및 진보에 대한 이해와 혁신적인 기술적 전문성을 활용하는 능력
  • 기술적인 설계 과정과 건축구조 , 시공기술 , 설비체계를 아울러 효율적인 총체적 기능으로 만드는 설계 과정의 이해
  • 운송 , 통신 , 유지관리와 안전 등의 설비체계에 대한 이해 .
  • 시공 과정에서의 기술 문서와 시방서의 역할 , 시공 과정 , 공사비 , 공사비 계획과 조정에 대한 인지 .
5) 설계 분야
  • 설계이론과 설계방법론에 대한 지식
  • 설계의 절차와 과정의 이해
  • 선례와 비평에 대한 지식
6) 실무 분야
  • 전문적 , 사업적 , 재정적 , 법적 지식 등의 활용 능력
  • 건축설계 용역 수주의 여러 형태를 이해하는 능력
  • 건설과 개발 산업의 운영 실태 , 재정 운용 , 부동산 투자 , 시설 관리 등의 인지
  • 전통적인 분야 , 새로운 활동 분야 , 국제적 맥락에서의 건축가의 잠재적 역할 .
  • 사업의 원칙에 대한 이해와 개발 사업에의 응용 , 프로젝트 운영과 전문직 자문 역할에 대한 이해
  • 건축실무에 관한 전문직 윤리와 행동강령 ; 등록 , 실무 , 건물 계약에 관한 법적 책임에 대한 이해

다 . 숙련된 기능

  • 협동 작업 , 말하기 , 수식 , 서면 , 도면 , 모형 , 평가 등의 방법으로 의사를 소통하고 활용하는 능력
  • 설계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발전시키고 정리하며 , 또 이를 소통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작업 , 컴퓨터 작업 , 모형제작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능력
  • 수작업 혹은 컴퓨터를 이용한 건조환경의 성능평가 시스템에 대한 이해

위 II.3, II.4, II.5 에서 열거한 과목이나 능력을 균형 있게 습득하기 위해서는 대학이나 혹은 이와 동등한 교육기관에서 최소한 5 년 이상 , 전일제 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 또 등록이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소 2 년 동안의 수습 ( 인턴쉽 ) 과정을 거쳐야 한다 . 단 2 년 중 1 년은 학교 졸업 전에 거칠 수 있다 .

인증 받은 학교의 조건과 요구사항

위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서는 아래의 조건과 요구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

  1. 건축학교는 적절한 스튜디오 , 실험실 , 연구시설 , advanced 연구실 , 도서실 , 신 기술을 이용한 정보와 자료의 교환 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2. 건축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촉진하고 건축교육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기 위하여 , 정보 , 교수 , 고학년 학생들의 상호 교환을 위하여 세계적인 네트워크와 함께 , 다양한 기후 , 재료 , 지방 특유의 실무 형태 ,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지역적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 동등한 국가간 , 세계적인 표준을 성취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조사단에게 조사를 의뢰하는 것이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
  3. 건축학교는 학교의 역량에 맞춰 학생 수를 조정하고 건축교육 적성 검사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여야 하며 , 학생 수의 조정이나 적성 검사는 입학 시기에 적절한 절차를 통하여 시행되어야 한다 ,
  4. 위에 열거한 능력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스튜디오식 교육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 교수 / 학생 비율은 스튜디오식 교육에 적당하도록 유지되어야 한다 .
  5. 개인 프로젝트를 통한 교수와 학생의 직접 대화식 교육은 건축교육 과정의 기본이다 . 그러므로 건축교육과 실무의 계속적인 연계를 장려하고 유지하여야 하며 건축 디자인 프로젝트는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종합하는 것이어야 한다 .
  6. 전통적인 드로잉 능력을 기르는 것은 건축교육 프로그램의 기본이지만 ,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인하여 건축교육의 모든 단계에서 컴퓨터 사용 방법을 가르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
  7. 연구와 출판은 건축교육자에게는 필수 불가결한 활동이며 , 연구나 출판의 대상은 학구적인 분야뿐 아니라 건축실무의 방법과 경험 , 시공 방법 등을 포함한다 .
  8. 교육기관은 자체 검증과 함께 정기적으로 외부의 검증을 받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 이 외부 검증 패널은 국내외의 경험 있는 교수와 실무자로 구성하거나 혹은 그 구성을 UNESCO-UIA 건축교육 검증기관에 의뢰할 수 있다 .
  9.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은 발표를 통해 교육 수료를 정식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 이 발표는 학생이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보여줄 수 있는 건축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하여야 한다 . 이를 평가할 교육실사단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어야 하며 , 학교 외부의 인사로서 적절한 수준의 경험과 전문성 (expertise) 을 갖춘 국내외 실무자나 교수로 구성한다 .
  10. 원격 통신 교육 등 다양한 교육 방법의 이점을 살리기 위하여 , 교수와 상급학년 학생의 교환 프로그램 등이 바람직하다 . 건축학교들은 교육의 결과와 교수 과정의 자체 검증 / 평가를 상호 비교하기 위하여 국제시상제도 , 인터넷을 통한 전시 출판 등의 제도를 통하여 최종 프로젝트를 교환 / 공유할 수 있다 .

결론

이 헌장은 UNESCO 와 UIA 의 주도로 국제적인 건축교육에 적용되도록 만들어 졌으며 , 이를 보호하고 발전시키며 신속하게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 .

이 헌장은 건축과 도시계획의 교육 및 훈련에 관계되는 모든 관계 교육기관의 학생과 교수들에게 방향과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틀을 구성하고 있다 . 이 헌장은 ‘ 역동적 ’ 인 문서로 작성되었으며 따라서 건축교육과 건축실무의 새로운 경향 (trend), 필요와 발전에 따라 정규적으로 수정될 것이다 .

이 헌장의 중요한 관심사는 건축가는 전문인으로서 심미적 , 기술적 , 경제적 책임뿐 아니라 , 건축 전문직의 사회에 대한 의지와 책임 , 즉 지속 가능한 거주지의 구현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 이와 함께 건축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에 대한 역할과 책임을 깨닫도록 하는데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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